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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선정

  • 마트 위탁품목 정기 선정은 국군복지단에서 운영하는 육군 및 공군부대 마트에 납품되는 위탁물품을 선정하기 위해 연 1회 실시하며, 선정일정 및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1. 사업개요

  • 가. 신청자격

    1) 아래 요건 중 1개에 해당하는 업체

    가) 국내에서 직접 제조, 생산하여 직접 판매하는 업체

    나) 제조업체와 OEM계약을 체결하여 직접 판매하는 업체

    다) 해외 제조업체와 직접 수입 판매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독점판매권을 갖고 직접 판매하는 업체

    2). 납품하고자 하는 해당물품이 최근 4개월 이상 시중거래실적이 있으면서 상호가 다른 2개이상 시중 마트의 POS 영수증을 20개소 이상 제출 가능한 업체

  • 나. 납품조건

    1) 물품납품시 국군복지단에서 요구하는 지역/장소까지 배송할 수 있어야 함

    2) 납품하고자 하는 물품의 시중 판매처는 항상 20개소 이상이어야 함

    3) 복지율, 관리수수료, 카드사 수수료 등 제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함

2. 선정일정

세부방법
구분 일정 구분 일정 구분 일정
① 선정제도 개선 3월 ⑤ 사업설명회 7월중순 ⑨ 견본품 접수 9월
② 소분류 확정심의 5월 ⑥ 전산등록/입찰 7월말 ⑩ 적격심사/개찰 10월초
③ 재계약 평가 6월 ⑦ 서류접수/심사 7월 ⑪ 현장실사 10월~11월
④ 사업공고 7월초 ⑧ 가격조사 7월~11월 ⑫ 최종선정/계약의뢰 11월

3.기존 운영물품 재계약 평가

  • 가. 계약기간 : 1년단위 재계약
  • 나. 평가대상 : 최근 1년 이상 운영중인 물품(전년도 신규물품은 제외)

    1) 재계약 평가 기간 : 1년(평가기간은 당해연도 지침에 따라 확정)

    2) 판매수량 및 금액을 일정 비율로 적용하여 소분류별 상위 70% 물품은 재계약, 하위 30%에 포함되는 물품은 퇴출

    3) 평가기간 내 계약이행책임심의에 따른 중한제재 2회 또는 경한 제재 3회 이상 물품은 재계약 미실시

    4) 재계약 평가에서 선정된 물품은 당해연도 소분류 심의결과 기준을 적용

    5) 소분류에 대한 확정심의는 판매관리과(☎ 6336)에서 주관

4.신규물품 선정절차

  • 가. 사업공고

    1) 기간 : 10근무일(월~토요일 포함, 일요일 및 휴무일 제외)

    2) 공고문 탑재 : 국군복지포털 입찰정보 란

  • 나. 사업설명회

    1) 일자/장소 : 세부사항은 공고문에 명시

    2) 내용 : 당해연도 제도개선 내용, 구비서류, 입찰참여 절차 등

  • 다. 전산입력/입찰

    1) 비밀번호 확인, 신규 신청물품 전산입력/결과 출력 일정은 공고문 참조

    * 비밀번호 분실시 업체대표 또는 위임받은 직원이 국군복지단에 직접 방문

    2)전산입력 절차

    ① 국군복지포털 접속 => ② 좌측상단 협력사 선택 => ③ 선정관리시스템 선택 => ④ 로그인 => ⑤ 입력 => ⑥ 저장 (신규업체는 시스템 접속 후 회원 가입)

    3)입찰

    가) 전산입찰은 공고문에 명시된 기간내 선정관리 시스템으로 입력(최저 10.01%)

    나) 전산입력한 입찰서를 출력, 서류접수시 복지단 담당자 확인후 입찰함에 투찰

  • 라. 서류접수/심사

    1) 구비서류

  • 구비서류
    구비서류
    • #1. 업체실태 기록부(업체명, 연락처, 제조원 정보 등)
    • #2. 견적서(제품가격 정보, 제조원 정보 등)
    • #3. 사양서(재료 원산지, 바코드등)
    • #4. POS영수증/판매처 현황(마트형태,마트명/주소, 가격)
    • #5. 표준제무제표
    • #6. 사업자등록증명(1부, 원본)
    • #7. 공장등록증명서
    • #8. 공고일 기준 최근 4개월 시중거래실적 증빙자료, 세금계산서/거래명세서(월별 원본 1매)
    • #9. 대표 POS영수증 4매
    • #10. OEM업체의 경우는 OEM 계약서, 사업자등록증명, 공장등록증명서(각 1부)
    • #11. 국가 공인기관 시험성적서(1부)
    • #12. 주류는 주류제조면허증, 주류제조방법 기술검토 결과(각1부)
    • #13. 식품은 품목제조보고서(1부,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에서 출력)
    • #14. 수입물품은 수입신고필증, 영업신고증(의약외품:수입관리자 신고증) 국내판매 독점계약서
    • #15. 가산점 관련서류
    • HACCP, KS/ISO, 중점관리대상, 장애인지정, 녹색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 여성기업, 제조업체/품목 국가공인 인정서류, 장관급이상 표창(사본)

    • #16.시중거래실적 월별 공급수량 확인서
    • #17. 국군복지단 인터넷 쇼핑몰 동시판매 신청서(희망시)
    • #18. 시험성적서/수입신고필증 제출목록
    • #19. 정기선정 신청물품 제출현황
  • 2). 서류심사

  • 가) 업체정보확인(물품정보,사업자/공장등록, 세금계산서 거래여부등)

    나)신청물품 판매처에 대한 마트 유형 및 POS영수증 일치여부 확인
    (* 마트 유형은 유통업체 연감을 기준 대형/준대형/중소형/소형으로 구분)

    다)자본잠식 등 업체 재무상태 평가 및 시험성적서(유해물질 포함 등) 확인

    라)서류심사 배점(10점 / 판매처 POS영수증)

    배점
    구분 대형 준대형 중.소형 소형
    배점(1매당) 2.5점 2.0점 1.5점 1.0점


  • 마. 가격조사(재정과 가격조사팀, ☎ 6484)

    1) 대상 : 신규신청 전 물품

    2) 조사기준

    가) 납품중인 유통업체에 미진역/미판매/바코드 미등록/판매점 폐점 등 가격 확인 불가 사유가 1개이상 확인시 부적격 물품으로 적용

    나) 15일 이상 할인행사시 할인된 가격을 판매가격으로 적용

    3) 소명기회 부여

    가) 부적격 물품에 대한 소명자료(판매/납품실적 등)는 반드시 공문으로 제출

    나) 판매처 폐점 등 불가한 사유가 있는 경우 1회에 한하여 타 판매처 대체 허용

    다) 할인행사 해당 물품 식별시 행사기간 전.후 판매가격, 행사횟수 등의 내용이 포함된 소명자료 제출(할인기간이 14일 초과시 불가)

    라) 가격조사팀에서 업체에 요청한 기한 내에 제출한 소명자료로 해당 물품에 대한 직접적인 소명이 안 될 경우 부적격 처리

  • 바. 견본품 접수

    1) 대상 : 신규신청 물품 중 서류심사 적격 물품

    2) 제출 물품수 : 물품별 4점(갑,을,병,최종반 확인용)

    3) 유의사항

    가) 선정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견본품 라벨을 반드시 부착

    나) 견본품이 선정관리시스템에 입력된 정보와 상이할 경우 부적격 처리

    다) 반환을 요구하는 견본품은 별도 음영으로 표시 제출(식품류 제외)

  • 사. 적격심사/개찰

    1) 심사배점(100점) : 서류심사(10점) + 심사위원 평가(90점)

    2) 심사위원 평가(90점) : 맛/선호도, 가격,품질/디자인 등 항목별 평가

    * 세부항목 및 항목별 배점은 당해연도 물품선정 제도개선 검토후 확정

    3) 심사절차

    가) 1단계(각반별) 심사를 통한 점수를 종합(최고/최저 점수 제외한 평균값)

    나) 2단계(최종반) 심사간 각 반의 종합된 점수를 검증하여 최종확정

    4) 개찰/1차 선정(결과는 선정관리시스템 업체별 확인)

    적격심사 결과 80점 이상 획득한 물품 중 적격심사 50% + 판매가 할인율 50% 합산결과 획득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소분류별 공석수 범위 내 선정

  • 아. 현장실사

    1) 대상 : 1차 선정된 물품

    2) 내용 : 제조현장/물류시설 방문, 행정서류 및 원재료 보관 등 위생상태 확인

    * 세부 점검사항은 당해연도 공고문 참조

    3) 현장실사 점검결과 부적격 판정시 신규 선정 물품에서 제외

  • 자. 최종선정/계약의뢰

    1) 대상 : 1차 선정된 물품

    2) 내용 : 대상물품 중 현장실사 및 가격조사 결과 부적격 대상 퇴출

    3) 최종선정 후 계약 절차

    가) 최종선정 물품은 업체별 선정관리시스템에서 결과조회

    나) 업체에서는 대포장/중포장에 대한 수량 및 바코드를 사업지원과에 제출

    다) 가격/수수료 책정 : 판매가격(재정과), 물품별 관리수수료(판매관리과),

    라) 사업지원과는 계약서 및 물품명세서를 작성 후 재정과에 계약 의뢰

    마) 재정과에서는 업체별 계약일정 및 구비서류를 공지하고 계약 체곌

  • 차. 물품납품 : 다음해 1.1일 부.

5. 선정업무 관련 문의

  • 가.물품선정관련 : 사업지원과 계획운영담당 (02-2225-6311)
  • 나.가격조사/POS영수증 관련 : 재정과 가격조사담당 (02-2225-6484)
  • 다.소분류/관리수수료 관련 : 판매관리과 (02-2225-6336,6338)
  • 라.품목제조보고서/시험성적서 관련 : 검사실 (02-2225-6351)